본문 바로가기

여성 질환/생리

생리전 유두통증 젖꼭지통증, 생리전 유두색 가려움

♣ 생리전에는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변화하고 불안정해지기 때문에 이 변화 때문에 젖꼭지가 따끔따끔하게 유두통증이나 유두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. 대체로 유두뿐만 아니라 가슴전체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.


♣ 생리전 젖꼭지통증은 월경전 증후군 증상의 하나로서 요통, 복통, 초조함, 우울함, 가슴탄력감 등도 같이 발생한다. 유두 자체가 피부가 얇고 자극에 약하기 때문에 속옷이 스치면서 자극을 가하는것도 원인이 된다.



월경전 증후군(PMS)

♣ 주요증상으로는 가슴통증, 유두통, 가슴탄력감, 좌절감, 우울함, 두통, 복통, 요통, 식욕부진, 현기증, 권태감, 정서불안, 불면증 등을 꼽을 수 있다.


♣ 개선방법은 약물치료와 비약물 요법이 있는데 약물치료는 다시 대증요법, 호르몬요법, 정신약물로 분류된다.


♣ 대증요법으로는 이뇨제, 진통제 등이 사용되고, 호르몬 요법은 저용량 먹는 피임약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으며, 정신약물로는 항우울제, 진정제 등이 사용된다.


♣ 비약물요법으로는 식사조절, 운동, 휴식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실시한다.



생리전 유두색

♣ 생리전에는 젖꼭지의 색깔이 찐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멜라닌 때문이다. 멜라닌은 자외선의 영향을 받아 기미를 생성하는 원인이 되는 색소로 사실은 여성호르몬의 영향도 받을 수 있다.


♣ 생리전에는 황체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이 비약적으로 증가하는데 이 황체호르몬 자체가 멜라닌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한다. 따라서 그 영향으로 젖꼭지와 유륜의 색깔이 짙어지기 쉽게 되는것이다.


♣ 특히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의 일환으로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 가렵다고 긁게되면 젖꼭지가 자극을 받아 멜라닌 색소 분비가 촉진되어 더 까맣게 변할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.



생리전 유두통증 해소법은?

1. 가슴 주변을 따뜻하게

♣ 유선 조직중에는 모세혈관이 많이 있다. 몸이 차가워질 경우엔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그로인해 통증이 발생하기 쉬워진다. 


♣ 따라서 가슴쪽이 많이 뚫린 옷이나 민소매 같은건 몸을 차갑게 만들기 쉬우므로 긴팔의 따뜻한 겉옷을 입는것이 좋다.


2. 조임을 피해야

♣ 짝 달라붙는 팬티나 브래지어는 혈액순환을 방해해 유선조직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, 다소 헐렁한 사이즈의 속옷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브래지어는 논와이어가 좋다.


3. 식사 내용 검토

♣ 월경전 증후군은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깊이 관계하므로 기름진 육류나 유제품은 지방산이 많아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줘서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. 


♣ 또한 카페인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고, 혈관을 확장시켜 가려움증, 통증을 부채질하므로 커피, 녹차, 초콜릿, 청량음료, 홍차, 코코아 등은 피하는것이 좋다.


♣ 반면에 야채, 과일, 해조류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므로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좋다.


♣ 연어, 참깨, 미역, 아몬드, 바나나, 현미, 두부, 두유, 콩 등의 비타민B6, 칼슘,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위해선 파, 생강, 마늘을 먹는것도 추천.